SPC 성남 샤니 공장 R&D 인턴 실습

인턴실습뉴스레터분류되지 않음식품업체동향

SPC 성남 샤니 공장 R&D 인턴 실습

SPC 성남 샤니 공장 R&D 인턴후기

 

 

 

오늘은 SPC에서 인턴을 했던 학생의 인턴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1. 어느 기관에서 얼마나 실습생활을 하셨나요?

 

저는 15.01.05~01.30 (20일) SPC 성남 샤니공장 R&D에서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1. 그 곳은 어떤 곳인지 설명해주세요

 

SPC 그룹 안에는 몇개의 브랜드로 나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샤니와 삼립식품을 담당하는 R&D센터로 편의점과 마트 등에 나가는 빵을 새로 만들거나 현재 시판 중인 식품들의 미생물, 이화학 검사를 하며, 중점적으로는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나오는 제품을 개발하는 곳 입니다. 그 밖에도 제품의 QC를 담당합니다.

 

  1. 어떤 일을 주로 하셨나요?

 

성남 샤니공장 R&D에는 크게 두부서로 나뉘는데요.

B2B부서와 분석부서로 나뉘며 B2B는 케이크팀, 빵팀, 특수빵팀으로 나뉘어져총 4곳을 일주일씩 경험했습니다.

B2B부서는 Business To Business 의 약자로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뜯하는데요, 이 연구소에서는 카페나 레스토랑 등에 제품을 만들어 납품을 하는 곳으로

기업에 따라 원하는 가격, 맛, 모양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공장QC를 담당하는 곳으로 B2B부서 안 3곳의 팀 안에서는 각 팀에 맞는 제품을 개발 샘플(색, 맛, 내용물, 반죽비율의 변화)을 만들고 품질평가를 합니다.

분석부서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실험을 하는데 이화학분석과 미생물분석으로 나뉩니다.

이화학분석에서는 우리과 2학년 과목에 있는 분석실험에서 배울 수 있는 분석 방법을 사용하며 사용하는 기름에 대한 산가와 요오드가 측정, 밀가루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한 Firanogragh 등 추가로 더 실험을 각 목표에 맞게 실험분석을 하는 것을 보고 직접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미생물분석에서는 시판제품이나 제품에 들어가는 내용물에 대한 일반세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바실러스균 검사를 유통기한설정실험과 함께 하며, 클레임이 들어온 제품에 대한 미생물 검사또한 여기서 처리하는 것을 직접 보고 해볼 수 있는 경험을 가졌습니다.

 

  1.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빵 가공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있었다는 점이 많이 기억에 남으며 특히 마카롱제품의 QC에 문제가 생겨서 성분배합과 굽는 온도를 다르게 하면서 품질 개선을 하기 위해 제가 인턴으로 있는 내내 한 제품에 대해서만 수십번을 만드시는 것을 보고 우리가 먹는 제품까지 나오고 나서도 문제가 생기거나 개선하는 점이 나오면 해결을 위해 엄청난 시간이 들어간다는게 기억에 남습니다.

 

  1. 인턴생활을 하면서 느낀점은 무엇이었나요?

 

1달의 짧은 인턴생활이지만 처음으로 직장에 들어가 경험하는 것에 대해 설레임과 걱정으로 인한 긴장을 출근 첫날, 인턴 담당자분을 만나기 전 대기하면서까지 했습니다.

 

인턴이 끝난 지금 생각해 보면 왜 그렇게 긴장을 했나 생각되지만, 인턴 첫주 동안은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에 대한 긴장으로 집에 오면 녹초가 되어 잤었습니다.

 

인턴을 하고 나서 R&D, 연구소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는데요. 전에는 분석부서에서 하는일같이 랩 안에서 하는 걸로만 생각했지만 현장에서의 연구실은 더 광범위 하다는 것과 각 기업의 연구소마다 다 다르며 하는 일도 천차만별로 달라진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학력이라고 유리하지 않다는 것또한 알게 되면서 내가 추구하는, 원하는 길을 가기위해서는 어느 수준까지 학력을 채우는 것 또한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됬었습니다.

 

학사과정이라고 배우는 것에 가볍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도 이번에 더욱 느끼게 됬는데 분석부서에서 하는 수행하는 일은 미생물 실험과 분석화학실험, 식품안전성학 등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과 밀접하며 충분히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됬었습니다.

 

또한, 출퇴근 하면서 느낀 점은 대학 생활을 하는 지금이 정말 자유롭다는 것 그리고 직장 속에서 일하는게 정말 힘들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동계인턴을 마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그 일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될지 생각이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말 알찬 인턴 후기네요! 제가 올린 모든 인턴 후기가 우리 식품생명공학과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