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장류개발팀 ‘해찬들‘

인턴실습뉴스레터분류되지 않음식품업체동향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장류개발팀 ‘해찬들‘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장류개발팀 ‘해찬들‘

 

 

 

안녕하세요~!

 

저는 풍미작렬에 속해있는 12학번 L양 입니다^^

 

이번 동계방학때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에서 인턴경험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한 달 동안 어떤 일들을 하고 왔는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느 기관에서 얼마나 실습생활을 하셨나요~~?

 

저는 15.01.05~01.30일 (1달) 까지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전통식품센터 장류팀 ‘해찬들’에서 인턴생활을 하고 왔습니다!

 

  1. 그 곳은 어떤곳인지 설명해 주세요~

 

​CJ 제일제당 식품연구소는 건강기능식품(이너비,펫다운), 냉동식품, 레토르트식품, 쁘띠젤, 소스류, 하선정김치, 해찬들, 유산균 등 많은 식품을 개발 & 연구하는 곳입니다.

 

제가 한달동안 생활했던 ‘해찬들’은 쌈장,고추장,된장을 개발&연구하는 곳이었습니다!!

 

  1. 어떤일을 주로 하셨나요?

 

​처음에는 판매되고있는 해찬들의 쌈장,고추장,된장들의 일반성분분석, 미생물분석을 배우고 직접 해볼 수 있었습니다.

 

판매되기 직전의 신제품들이나 성분을 조금씩 바꾼 제품들은 연구원님들을 대상으로 된장찌개 or 비빔국수 or 떡볶이 등을 만들어

 

관능실험도 실시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실험들을 익힌 후 시중에 판매되는 된장16가지와 고추장11가지를 틈나는 시간마다 가스측정,PH측정, 색차측정, 염도측정, 성숙도측정, 수분측정 등의 일반성분들을 실시하고 해찬들의 제품과 비교분석해보는 일을 직접 해보았습니다!

 

  1. 가장 기억에 남는일은 무엇이었나요?

 

​해찬들의 된장제품을 만들기 전에 pilot실에서 콩을 직접 침지시키고 쪄서 소량의 메주를 만듭니다!!!

 

저는 시골이 없어서 메주를 본적이 없는데 메주를 본것도 신기했지만

 

직접 메주를 만들어 본 것이 매우 신기했습니다.

 

더불어 식품 연구소에서 연구원님들이 직접 메주를 만들어 보고 된장을 개발하신다는 것에 대해 매우 놀라웠습니다.

 

  1. 인턴생활을 하면서 느낀점은 무엇이었나요?

 

인턴을 하기 전에는 첫 사회경험이라 설레임도 있었지만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연구원님들께서 바쁘신 와중에도 항상 저를 챙겨주시고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시려는 모습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또한 이미 판매가 진행되고 있는 제품은 더이상 연구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항상 같은 제품을 반복실험 하시는 모습에서 궁금점을 가졌었습니다. 그 해답은 제조일자가 달라질 때 마다 성분도 미미하게 달라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인턴생활을 하면서 4학년을 앞둔 저에게 조금이나마 진로 결정에 대한 도움이 되었고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값진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실험실 생활을 하면서 사진을 정말 많이 찍었는데 핸드폰을 분실하는 바람에……. 다음번에 또 좋은 정보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