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식품생명공학도들이 전공분야를 연구하고, 발전시켜
미래를 준비하는데 가장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차 의과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는 식품의 생산, 저장, 가공, 유통, 안전, 소비 및 인체의 건강 및 생명현상에 관련된 응용과학 분야로서 식품 전반에 관한 학술적인 이론과 그 응용기술의 기반 위에 omics학으로 대표되는 생명공학기술을 접목시켜 연구, 교육함으로써 식품생명공학 분야의 우수한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기술 강대국이 되기 위해서 국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6T 과학기술분야는 정보통신(IT), 바이오(BT), 나노(NT), 문화(CT), 환경(ET), 우주항공기술(ST)입니다. 식품생명공학분야는 BT에 속하는 분야로써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인류의 바람을 해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도 유망한 분야입니다.

지난 20세기 과학기술은 한 분야를 더욱 세분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지만, 21세기에는 이들 기술이 서로 연합하여 통합하는 융합학문과 통합기술이 새로운 추세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국내 식품산업 및 외식산업의 총 규모는 약 100조 원이나 되고, 식품생명공학은 식품학적 기반에 생명공학적 기법들이 접목되어 더 크게 비약적으로 발전될 전망입니다.

차 의과학대학교는 작은 규모이지만 우리나라 생명과학 분야에서 지난 10여 년 동안 가장 두드러지게 성장한 특성화된 강한 대학입니다. 이미 미국 및 국내외에 10여 개의 전문병원을 개설하여 첨단의학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벤처기업설립을 통하여 줄기세포로 대표되는 세포치료기술과 신약개발로 대표되는 첨단바이오기술을 실용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어 이미 국내외적으로 그 기술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약학대학, 간호학과, 의생명과학과, 바이오공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보건복지대학원, 통합의학 대학원 등의 식품생명공학 분야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과들이 이미 개설되어 있어 식품생명공학도들이 전공분야를 연구하고, 발전시켜 미래를 준비하는데 가장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에서 여러분들이 도전정신을 함양하고, 꿈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식품생명공학과
학과장 이윤호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