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제넥스 인턴 실습

인턴실습뉴스레터분류되지 않음식품업체동향

삼양제넥스 인턴 실습

삼양제넥스 인턴후기

 

 

삼양 제넥스의 인턴 후기를 전하려고 합니다.

 

조금 늦었지만 생생하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어느 기관에서 얼마나 실습생활을 하셨나요?

15.01.05~01.30 (20일) 삼양제넥스 인천공장의 연구기획팀에서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1. 그 곳은 어떤 곳인지 설명해주세요

 

1964년 설립된 삼양제넥스는 최신의 전분당 제조기술과 설비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포도당, 물엿, 과당, 일반전분, 변성전분, 솔비톨, 말티톨, 올리고당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식품업계를 비롯 제약, 제지, 섬유, 화장품 업계 등 광범위한 분야에 공급하고 있는 회사 입니다.

 

  1. 어떤 일을 주로 하셨나요?

 

연구& 개발하는 팀이 아닌 연구 기획팀에서 인턴을 했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을 했습니다. 식품생명공학과 학생이라면 연구개발팀은 많이 들어봤겠지만 연구 기획팀은 생소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기획팀은 연구를 기획하고 과제발굴, 과제관리, 연구지원의 일을 분담해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연구소 전략을 수립하고 신규아이템을 발굴해서 연구 과제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어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구 기획팀의 지원이 없다면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저는 신규 시약을 등록하고 벤치마킹보고서도 작성해보고 대기업의 시스템도 재현해 봤습니다. 삼양제넥스에서 한 달에 한번 시행하고 있는 혁신아이디어 제출에 참여해서 부족하지만 여태껏 생각해왔던 아이디어도 제출해봤습니다. 또한 기사, 책을 많이 활용해서 글로벌 식품 트렌드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 발표 했고 직접 프로젝트 주제를 설정해서 시장조사, 제조실습, 관능검사를 진행했습니다.

 

  1.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직접 프로젝트의 주제를 설정하고 실습해서 발표한 게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평소 홈메이드 제품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홈메이드 제품의 비교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최근 큐원 홈메이드에서 씨앗호떡을 새로 출시했고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표 간식을 집에서 만들수 있다는 점에서 호떡을 선정했습니다. 4가지의 회사 제품을 직접 마트에 가서 구매하고 가격비교, 판매대의 배열, 마케팅 방법등을 파악해봤으며 통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직접 4가지 회사의 제품들을 실습하고 관능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각각 맛,색,조직감,향 등 많은 차이가 있었고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또한 거의 매일 관능검사가 있었기 때문에 관능검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가지 제품을 개발 할때 마다 수없이 많은 관능검사가 이루어 지고 있었고 정말 작은 재료의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비율을 달리해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맛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 인턴생활을 하면서 느낀점은 무엇이었나요?

 

여러분들은 학교 생활이 행복하십니까? 라고 묻는다면 아마 80%는 행복하지 않다고 대답할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턴 생활을 해보면 자신이 지금 얼마나 자유롭게 살고 있는지 느끼게 될 것 같습니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사회의 맛을 볼 수 있었는데 결코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인턴 생활을 하면서 능력의 부족함을 끊임없이 느끼게 되었고 학교와 직장은 매우 다름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학교와는 다르게 8시10분까지 출근해야 하는데 새로운 곳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 항상 30분 일찍 출근했습니다. 그덕분에 더 많은 사람과 인사하고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장 중심의 자리에 앉아있었기 때문에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것도 많이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출근을 하면 연구소 옆에 바로 공장이 붙어있기 때문에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기 위해 같은 작업복을 입고 업무를 하며 직원 분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아침마다 웃으면서 서로 인사를 하는데 이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끊임 없는 회의로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모르는게 있으면 직위가 높던 낮던 가르쳐주고 배우는 모습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책임감있는 모습과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인턴으로 일하는 동안 연구기획팀의 모든 분들이 많이 챙겨주셔서 처음으로 느낀 사회가 그렇게 차갑지 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졸업 후 식품 업계에 종사 할 때 이렇게 좋은 분들과 일 할 수 있으면 행복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양제넥스의 인턴 후기 어떠셨나요?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http://www.genex.co.kr/ 에 들어가셔서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