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소 인턴 실습

분류되지 않음식품업체동향인턴실습뉴스레터

한국식품연구소 인턴 실습

한국식품연구소 인턴후기

 

오늘은 얼마 전 한국식품연구소로 약1달여간 인턴을 다녀온 친구의 인턴후기를 대신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1.어느 기관에서 얼마나 실습생활을 하셨나요?

 

15.07.06~07.31 4주간 한국식품연구원의 안전유통연구본부 식품안전연구단에서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2.한국식품연구원은 어떤 곳인가요?

 

한국식품연구원은 1987년에 한국식품개발연구원으로 설립되어 2004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운영 및 육성 법률에 따라 과학기술부로 소속이 변경되었고 이름도 한국식품연구원으로 개칭되어, 현재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소속되어있는 기관입니다. 이곳은 ‘기능성식품연구본부’, ‘대사영양연구본부’,‘안전유통연구본부’, ‘전략사업연구본부’ 및‘전략기획본부’와 ‘경영지원본부’ 부서가 있는데요.

 

각 부서에서는 하는 주요 연구방향을 설명하자면

첫 번째, [기능성 식품 연구본부]에서는

-기능성 식품 원료, 생리활성 기전 등

건강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

-감각인지 및 감각평가 연구

-바이오 소재의 생산공정 최적화 및 기반 기술 구축 등의 일을

그리고 두 번째, [대사 영양 연구본부]에서는

-생채기능 조절 식품 대사체 발굴, 효능평가 및 기전연구

-식이에 의한 영양후성유전정보 조절 기전 연구

-질환별 건강 식이모델 구축

-건강한 삶과 식품, 영양성분과의 관계 연구

-한국인 장내미생물의 특성규명 등의 일을

세 번째 제가 있던 곳인 [안전 유통 연구본부]는

-식품위해인자 신속검출 및 제어 기술

-u-Food 시스템 기반 구축 연구

-농식품 수확 후 관리 및 가공식품의 저장 유통 신기술 개발

-다소비식품 주요성분, 원료공정 품질 표준화

-할랄식품 인증제도별 인증기준 및 표준 연구 등의 일을

마지막으로 [전략산업 연구본부]에서는

-식품가공 중 품질변화 제어 기술 연구

-중소기업 기술 및 경영 지원

-전통발효식품 유래균주를 발굴, 유전체 및 대사체 연구

-식품의 품질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석법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1. 어떤 일을 주로 하셨나요?

 

위에 설명했던 [안전 유통 연구본부] 중에는 또 식품안전연구단,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 저장유통연구단 등의 부서가 있는데 저는 식품 안전 연구단에 계신 김주성 박사님의 연구 주제인 식중독의 주요 원인균, 캠필로박터 제주니와관련된 실험을 주로 했습니다. Campylobacter jejuni는 닭고기의 내장에서 주로 분포하고거기에서 분리해 낼 수 있는데 지금까지 이 균이 식중독 균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많은 특징들은 알아내고 있는 단계라고 박사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실제로 이 캠필로박터 제주니는 3~5% 산소에서 자라는 미호기성 균으로 그람음성의 나선형 간균이고 편모가 있어 운동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람염색법으로 염색도 해본 결과 현미경으로 관찰도 했는데 보라색은 탈색되고 사프라닌이 남아 붉게 염색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4.가장 기억에 남는 일 및 후기

 

실험할 때 가장 기억남는 건 아무래도 식중독 미생물을 다루는 만큼 정말 철저하게 실험 시 주의사항을 따라야 했고 장갑 벗고도 항상 손을 씻고 실험실을 나가야 한다는 점 등…그리고 실험결과에 오차가 나지 않기 위해 실험기구를 다룰 때에도 정말 주의주의해서 예를 들면 배지용액에 피펫을 이용할 때에는 마이크로 피펫을 매번 바꾸어야 하고,,, 또 병 입구에도 마이크로 피펫 자체가 닿지 않도록 심여를 기울여야 한답니다ㅎㅎㅎㅎ저는 다행히 그 동안 실수를 한 번도 안해서 박사님께서 영어로 된 프로토콜을 보고 혼자서 균주에서 플라스미드 분리하는 것도 해보라고 시켜주셨습니다 또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집중해서 했더니 조마조마했지만 올바른 결과도 나왔고 정말 재미있었답니다!!! 4주 마지막 즈음되니까 힘든 것은 사실이었지만 그래서 휴게실 가서 가끔 쉬기도 했었는데 정말 보람찬 한 달을 보낸 것 같네요 또 좋으신 박사님 분들도 만나게 되고, 회식도 해보고 연구 경험도 해보게 되어 기뻤습니다.

 

인턴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보람찬 방학을 보내고있는것 같네요~ 인턴 후기를 보고 여러분들의 진로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