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인턴 실습

인턴실습뉴스레터분류되지 않음식품업체동향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인턴 실습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인턴후기

 

 

안녕하세요! 차의과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풍미작렬입니다.

오늘은 여름방학 기간동안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가공이용과’ 에서 약 한달의 기간동안 인턴생활을 했던 12학번 이한수 선배님 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인턴생활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답해주셨어요! 한번 들여다볼까요~?

 

  1. 어느 기관에서 얼마나 실습생활을 하셨나요? 기관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2016년 7월 11일~8월 5일까지 실습생활을 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국립농업과학원 은 농업의 환경과 자원에서부터 농산물 안전성과 식품의 가공, 기능성까지 우리나라 농업을 위해 연구하고 활동하는 기관입니다.

 

  1. 선배님께서 실습하신 부서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농식품자원부는 가공이용과, 기능성식품과, 발효식품과가 존재하며 저는 가공이용과에 근무하며 농산물이 산업체나 가정에서 이용했을 때 효과적인 방법으로 저장, 활용 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기관이었습니다.

 

  1. 어떤 일을 주로 하셨나요?

 

세부적으로 가공이용평가실과 가공이용편의실로 나뉘게 되는데 평가실은 농식품을 객관적으로 경도, 영양분의 손실량 등을 측정하여 소비자들과 생산자들에게 좀 더 수월하게 상품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편의실은 농식품의 냉,해동 및 저장기간에 있어 최상의 조건을 연구하며, 직접 조리하고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평가함으로써 산업체와 농가들의 공익을 위해 일하는 곳 이었습니다.

 

​특히 저는 근무하는 동안에는 농산물의 저장실험과 시약반응, 제조실험들을 보조 하였습니다.

 

​첫 번째 실험은 주어진 시료를 시약에 담근후 냉장고에 일정시간 저장후 아무런 과정을 거치지 않은 시료와 함께 당도를 측정, 비교하였으며

 

두 번째 실험은 주어진 시료를 끓는 물에 데친후 일정한 무게로 포장한 후 냉동과 해동을 거친뒤 경도, 미생물, pH, 색 변화를 측정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시료에서 전분을 추출하여 수확한 시기에 따라 전분의 손실량과 보존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1. 실습생활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전분 추출하는 연구원과 함께 일주일 동안 일하게 되었습니다. 각 시료들마다 시약과 함께 담가둔 후 단백질과 전분이 분리되기까지 실험도구들을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다른 연구원이 찾아와 자신의 실험을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다음 실험을 진행하기까지 30분정도 남았기에 다른 팀으로 옮겨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마침 담당 연구원도 없어 스스로 판단하여 도와줄 수 있었지만 실험 특성상 조금이라도 시간의 오차가 발생하면 실험결과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도와드릴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연구원에게 20분 동안 잠시 도와드리기로 말씀드리고 다시 돌아와 전분추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실험재료가 많아 전분추출 실험을 끝낸후 나중에 온 연구원의 작업을 보조해드렸는데 다시 생각하고 와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1. 실습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첫번째로 학교와는 다르게 스스로 하는 행동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행하는 실험에 대해 제 자신이 결과로 나온 데이터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고 청소부터 업무에 임하는 태도까지 행동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로는 전주에 위치한 회사를 집에서 차를 이용하여 출퇴근 하며 다닌 것입니다. 평일에는 매일 회사에 출근해야 하므로 매일 긴장하며 잠에 들어야 했고 실험을 보조하는 일인 만큼 실수 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1. 실습생활을 통해 느낀 점이 있나요?

 

회사에서 스스로 일을 찾아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적극적으로 일에 임한다면 어떤 일이든 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어진 일에만 임하고 아무런 열정이 없이 일을 임한다면 자신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회사에 내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이 일을 통해 자신과 회사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와!!! 선배님께서 정말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인턴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덕분에 농촌진흥청, 그중에서도 농식품자원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잘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들의 진로를 탐색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후배들을 위해 생생한 인턴생활 이야기를 들려주신 이한수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